in 지역

내가 사는 도시, 도시재생을
따라 원도심 문화의 거리
500년 역사를 걸으며

다감이 문선남

다감이 문선남

매시 정각에 기차 기적 소리가 귓전을 울린다.
손으로 뭔가를 만지작거리다 문득 내가 원도심 한가운데 게다가 울산읍성 골목에 있음을 알아차리곤 한다. 최근 또 다른 전기를 맞이하고 있는 문화의 거리를 찾아보았다.

울산 큰애기 상점가문화의 거리에 재탄생한 '울산 큰애기 상점가'

도시재생과 도시골목이 천착해 걸어온 지 6년이 넘었다. 특히 울산읍성 길은 전국에 있는 사라져가는 골목을 기록하고자 하는 공감대를 가진 사람들과 함께 걷고 기록했으며, 뒤풀이로 옛 울산초교 앞 모퉁이 카페에서 우리가 살고 있는 도시, 특히 원도심에서 대형재개발 앞에서 맥없이 허물어지는 골목을 어떻게 지킬 것인가를 토론이 오간 곳이다. 그 곳에 또 어김없이 새봄이 왔다.

울산 큰애기 상점가 4층에서 바라본 복원현장 울산 큰애기 상점가 4층에서 바라본 복원현장

복원된 가학루를 지나 동헌 및 내아를 돌아보면 중부도서관이었던 자리와 북정공원에 시립미술관 공사가 한창이고 옛 울산초교에는 객사를 복원하고 시립미술관 야외공간으로 태어날 준비를 하고 있다.

역사복원 공사현장을 뒤로 하고 옛 울산초교 앞 삼거리와 이어지는 문화의 거리에는 이미 울산큰애기 하우스가 생겼고, 뒤이어 지난 1월엔 옛 김석주신경정신과의원 건물을 재단장하여 울산큰애기 상점가가 문을 열었다. 원도심에 오래 방치된 건물을 건축주와 협약으로 최대 10년 장기임대를 하기로 했다고 한다. 건축물 내부에 엘리베이터를 설치하고 리모델링을 해 입점자를 모집, 11개의 다양한 업종이 운영되고 있다.

울산 큰애기 상점가 - 4층 나비문고
4층 나비문고 나비문고는 울산 큰애기 상점가 4층에 자리하고 있다.

상점가 4층에 위치한 나비문고 북창을 통해 객사 복원현장, 옛 울산초교가 보이는데 시립미술관 야외공간으로 태어날 것이다. 나비문고는 사회적 기업으로 새 책과 중고 책을 팔고 기부문화운동, 독서문화운동 등 다양한 문화 활동을 하고 있다.

  • 사진01
  • 사진02

상점가 복도를 살펴보면, 오래된 건물이라 좁은 계단을 오르내리게 되는데 누구에게나 추억이 있을 법한 큰 칠판이 벽면에 설치돼 있다. 그 모습을 보고 있자니 뭔가를 쓰고픈 마음이 생긴다. 군데군데 걸려있는 액자 속 작품들이 그것을 더욱 자극하는 듯 하다.

1층 카페테리아

상점가 1층엔 케이크나 샐러드, 초밥 등 음식을 파는 가게가 있다. 그리고 오랜 건물답게 정원이 있고, 이곳을 나서면 바로 태화서원으로 이어지기도 한다. 인근에 있는 안내센터, 종갓집예술창작소와 같은 건물과 비교해보는 것도 또 다른 재미가 있다.

태화서원 큰애기상점가 바로 뒤에 있는 태화서원
마로니에, 옛 학성여관

처음 마로니에(옛 학성여관)를 똑딱길로 이어지는 담장 틈새와 너머로 얼핏 보았는데 건물과 정원 꾸밈에 탄복하며 한편으론 방치돼 있어 음산하기까지 했는데 지금은 참 많이 달라졌다.

태화서원

도시재생 사업 한 방편으로, 원도심 곳곳에 방치된 건물을 되살려 활기를 불어넣는 마중물이 되고 있다. 침체되었던 지역상권이 활성화됨으로써 500년 전통, 문화의 거리는 지금이 바로 르네상스를 맞이하는 게 아닐까. 문화의 거리를 걸을 때마다 가까운 근ㆍ현대사에서 번성했던 역사를 돌이켜 곱씹어 본다. 원도심에 흘러나오는 카페, 재즈바 음악에 취해. 지금 내가 숨쉬는 도시, 날마다 조금씩 바뀌는 원도심 풍경을 즐기며 뚜벅뚜벅 걷기에 참 좋다.

태화서원

걷고 싶은 내 도시에 우리가 가고 싶은 공간이 하나 둘 씩 늘어가고 있다는 건, 팍팍한 도시에 삶을 풍요롭게 하고 더불어 도시재생은 우리 삶을 재생하는 것이 아닐까.

top